login register Sysop! about ME  
qrcode
    최초 작성일 :    2000년 01월 21일
  최종 수정일 :    2001년 07월 17일
  작성자 :    taeyo
  편집자 :    Taeyo (김 태영)
  읽음수 :    542,468

강좌 목록으로 돌아가기

필자의 잡담~

이번에는 NT와 9x 에서의 web server의 설치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3. I'm Ready. 이제 시작하자

1) OS의 설치

이것은 여러분들에게 맡긴다. 설마 Windows 98이나 Windows NT를 설치할 줄 모르시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에서다. 우리가 같이 진행하려고 하는 것은 웹서버의 설치부터이다. 기대가 되는가? 그렇다면, 여러분의 기대대로 웹 서버의 설치를 시작해 보자.

2) 웹 서버의 설치

(1) Internet Information Server 5 or 6의 설치(Windows 2000, XP, 2003)

이 경우는 어려울 것이 없다. 단순히 [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Windows 구성요소 추가/제거]에서 [인터넷 정보 서비스]를 설치하면 된다. 이 경우는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매우 간단하다!

(2) Internet Information Server 4의 설치(Windows NT)

여러분들이 NT를 설치하신 머신을 가지고 있다면 현재 여러분의 IIS 버전은 2이다. 물론, 그 상태로도 웹 서버의 역할은 잘 수행한다. 그러나, 현재 여러분의 웹 서버는 ASP를 인식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이유인즉, ASP를 인식하려면 IIS의 버전은 3 이상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나와있는 IIS의 최신버전은 4이다. (물론 Windows 2000과 함께 5 버전이 등장했다) 우리는 바로 이 버전 4의 웹 서버를 설치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것은 NT 옵션팩이라는 이름으로 NT와 함께 공급되어진다. NT 정품을 가지고 계신 여러분이라면 같이 들어있는 NT Optionpack을 보실 것이다. 바로 그것을 설치하면 여러분은 IIS 4를 설치하게 되는 것이다. 물론 그 외에도 Transaction Server, Index Server 등등이 설치되어지지만 현재의 여러분에게 그렇게 크게 필요한 서버들은 아닐 것이다.

이제 같이 설치를 시작해 보자. NT Optionpack의 Setup을 더블 클릭하여 실행에 들어가 보자. 먼저 셋업의 초기화면이 나오기도 전에 여러분은 간단한 경고 메시지를 만날 수도 있다. 그 메시지는 Gopher 서비스가 더 이상 필요없어서 지워버린다는 것인데, 결코 부담을 갖지는 말자. 과감하게 알았다고 알려주자. 대범하게 말이다. 그리고나면, 여러분은 아래의 그림과 같은 초기화면을 볼 수가 있을 것이다. 부담없이 '다음>'을 선택하자.

이제 여러분은 선택을 강요하는 다음 그림을 만날 것이다.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추가' 버튼을 눌러야 될 것 같지 않은가? 그렇다. 어서 누르자.

만일, 위의 화면이 이것과는 다르게 아래의 그림과 같이 <업그레이드만> <업그레이드 플러스>라는 선택이 나온다면 <업그레이드 플러스>를 선택하도록 하자. 이유는 그것을 선택해야만 일반적인 것들이 전부 설치되기 때문이다.

만일, <업그레이드만>을 선택한다면 여러분은 프론트 페이지나 인터데브로 웹 서버로 접속하여 작업을 할 수가 없다. 여타 MS 에디터로 웹 서버에 접근하여 작업을 하고 싶다면, 웹 서버에는 반드시 Frontpage 98 Server Extension이 설치가 되어져야 하는데 이것이 <업그레이드만>에서는 제외되기 때문이다. 아래의 그림을 보자.

여러분이 선택한 '추가'에서는 기본적으로 Frontpage 98 Server Extension이 설치되어진다고 V 표가 되어져 있는 것을 볼 수가 있을 것이다. IIS도 설치옵션 중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가 있다. 특별히 지정할 것은 없다. 나중에 필요시에 추가적으로 설치할 수가 있으니 말이다. 어떤 것들이 설치가 되어지는지 간단히 살펴보고 다음으로 진행하자...

설치 프로그램은 여러분에게 간단한 경고 메시지를 나타낼 수도 있다. 아마도 처음 만나는 메시지는 새로운 디렉토리를 만들겠다는 것일 것이다. 부담없이 고개를 끄덕이자. 마우스를 클릭하며 동시에 끄덕이자. 그러면, 영리한 설치 프로그램은 자동으로 필요한 폴더들을 만들고 멋지게 여러분의 웹 서버를 만들어 줄 것이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폴더를 만들겠다고 나오는 경로는

C:\inetpub\wwwroot : 서버의 WWW 홈 디렉토리

C:\inetpub\ftproot : 서버의 FTP 홈 디렉토리

이것들은 여러분 서버의 웹을 위한 기본적인 디렉토리들이다. 인터넷에서 서버의 URL이나 IP주소로 접근하는 사용자들이 접근해 들어오는 장소가 바로 이 곳인 것이다. 상당히 특별한 장소이며, 보안이 중요한 장소이다. [확인]을 누르며 계속해서 설치를 완료하자. 거의 문제없이 모두 제대로 설치가 될 것이다.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말이다.

이제 여러분은 여러분만의 IIS 4 웹서버를 가지게 된 것이다. 이제 ASP 프로그래밍도 자유자재로 할 수가 있고, 전 세계 어디에서도 여러분이 만들 ASP 페이지를 웹 서버에게 요청하고, 볼 수가 있다.

 

(3) Personal Web Server의 설치 (Windows 98)

Windows 98에서 ASP를 구동시키기 위해서는 퍼스널 웹 서버라는 것이 필요하다. 이것은 NT 머신과는 사뭇 다르다. NT는 기본적으로 IIS라는 웹 서버를 탑재하고 있지만, 98은 그러한 서버가 없다. 해서, 98 머신에서는 따로 웹 서버를 설치해 주어야 한다. 바로 그것이 PWS인데, 이것은 Microsoft 사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95의 경우에는 반드시 다운로드를 받아야만 할 것이지만, 98의 경우는 이미 정품 CD안에 add-ons라는 폴더에 PWS를 포함하여 같이 배포하고 있다. 이 퍼스널 웹 서버를 설치하여야만 98머신에서도 ASP를 구동할 수가 있다. 이제 98 머신을 가지고 있는 여러분은 필자와 함께 PWS를 같이 설치하게 될 것이다. 부담은 갖지말자. 상당히 간단하게 설치가 되기 때문이다.

다시 한번 필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ASP는 NT 머신에서 최고의 능력을 발휘한다는 것이고, ASP와 어우러져 힘을 내는 여러 서비스들도 NT 기반에서만 가능하다는 것이다. 98 머신에서는 아무리 PWS를 설치한다고 하여도 그 기능의 한계는 분명하다. 물론, ASP와 Database와의 연동을 비롯한 기본적인 기능을 구현하는데에는 큰 무리가 없지만, SMTP를 사용해서 메일을 보내는 것이라든가, 인덱스 서버를 이용해서 파일을 검색한다던가 하는 작업등은 98에서는 구현할 수가 없다.

또한, 자료실을 만들기 위해서는 파일 업로드 컴포넌트를 구해야만 하는데, 현재 무료로 공개중인 여러 컴포넌트도 대부분 NT에서 사용가능하게 만들어진 것이어서 98의 경우 약간의 오작동도 있을 수가 있다. 고로 초보인 경우 ASP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98머신도 상관이 없지만, 차후 실제로 여러분의 소스를 웹 상에서 동작시키고 사이트를 오픈시키고자 한다면, 가능하다면 NT 머신으로 바꾸시기를 강력히 권하는 것이다. 권하기만 한다는 것이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필자는 마이크로소프트사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오해는 하지 말기를 바란다. 필자는 친MS도 반MS도 아니다. 단지 MS의 제품을 가지고 공부하는 개발자일 뿐이다. (^-^)

add-ons 폴더의 setup.exe를 더블클릭해서 설치에 들어가 보자.

NT에서의 IIS와 비슷한 초기화면이 뜰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Personal Web Server이 설치되어짐을 볼 수가 있고, 여러 가지 서비스도 설치가 되어짐을 볼 수가 있다.

그러나, 보라.. 역시 IIS에 비하면 그 서비스의 종류가 적은 편이다. PWS는 단지 ASP를 공부하게끔, 그리고 자연스럽게 여러분들을 NT로 이끌어내게끔 위해서 있는 것이다. (이 부분은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이다) 다음으로 진행하면 여러분은 다음과 같은 그림을 만날 것이다.

생각할 필요가 있는가? 그렇다. 여러분은 냅다 <표준 설치>을 눌러 진행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여러분은 단지 어떤 것들이 어디에 설치가 되는지만 그냥 쳐다보기만 하면 된다. 모두 이 설치 프로그램이 알아서 해주니 말이다.

<표준설치>를 눌러 진행하면 NT의 IIS와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서버에 웹을 위한 디렉토리를 만든다고 나올 것이다. 경로도 IIS와 마찬가지로 C:inetpub\wwwroot일 것이다. www를 위한 홈 디렉토리로써 말이다. 경로를 바꾸는 등의 행동은 자제하기 바란다. 경로를 바꿈으로 해서 생길지 모르는 고민을 필자가 함께하기엔 너무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

아주 간단하게 설치는 끝날 것이고, 이제 여러분은 자신의 98머신에 퍼스널 웹 서버를 설치한 것이다. 이제는 전 세계 어디서나 여러분의 98 머신으로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 어떤가? 두근거리는가?

설치가 끝나면 여러분의 윈도우 바탕화면에는 '게시'라고 하는 아이콘이 하나 생길 것이다. 그것은 여러분의 웹 서버를 시작하고 멈추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툴이며, 여러 가지 세팅을 해 줄 수 있는 관리 도구이다. (NT에서는 IIS를 관리하기 위해서 인터넷 서비스 관리자라고 하는 상당히 유용한 관리툴을 제공한다. taeyo's ASP 책에서는 이 부분의 활용법도 약간 소개하고 있다) 하지만, 이 책에서 여러분이 그 툴('게시')을 특별히 다룰 일은 없을 것이다.


authored by


 
 
.NET과 Java 동영상 기반의 교육사이트

로딩 중입니다...

서버 프레임워크 지원 : NeoDEEX
based on ASP.NET 3.5
Creative Commons License
{5}
{2} 읽음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