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register Sysop! about ME  
qrcode
    최초 작성일 :    2009년 02월 17일
  최종 수정일 :    2009년 02월 17일
  작성자 :    neostyx
  편집자 :    neostyx (최지훈)
  읽음수 :    16,289

강좌 목록으로 돌아가기

필자의 잡담~

월간 마소에 기고하였던 VS2008을 이용한 블로그 프로그래밍에 대한 연재를 강좌 형식으로 올립니다. 장염으로 고생중인 태영이형과 경균씨 화이팅~!!!
이 포스트는 월간 마이크로소프트웨어에 기고한 원고를 재편집한 포스트입니다. 그러므로, 본의 아니게 반말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원래 싸가지가 없어서 그런 것이 아니니 무한 용서를... ^^;;
또한, .NET Framework 3.5 SP1이 적용되기 이전의 소스이므로, 현재의 개발 환경과 다를 수 있습니다. 마소에 제출한 블로그 소스는 블로그 소스 다운로드에서 다운로드하실 수있습니다.
(기획 의도) 웹 2.0의 시대를 이끌고 있는 가장 선도적인 주자는 블로그가 아닐 듯 싶다. 개발자라면 누구나 자신이 스스로 블로그를 만들어보고 싶은 욕구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블로그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정보를 찾을 수 없는 가장 큰 이유 때문에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들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이유로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들지 못하고 있는 개발자들에게 약간의 도움을 주고자 블로그 프로그래밍에 관련되어 연재를 하고자 한다.

---------------------------------------------------------------------------------------------------

웹 2.0의 시대를 이끌고 있는 가장 선도적인 주자는 블로그가 아닐 듯 싶다. 개발자라면 누구나 자신이 스스로 블로그를 만들어보고 싶은 욕구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시간이 없거나 블로그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정보를 찾을 수 없는 등의 이유가 있기 때문에 대중화된 블로그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혹시라도, 블로그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정보가 많이 없어 자신만의 블로그를 만드는 것을 미루고 있는 독자라면, 지금부터 시작되는 블로그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연재를 참고하길 바라며, 연재가 끝날 무렵에는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가 완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블로그에 관련된 용어를 알고 있다면 블로그 프로그래밍을 하는 데에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이다.

● 블로거(blogger) :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 블로깅(blogging) : 블로그를 보고, 덧글 및 방명록을 작성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 포스팅(posting) :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 엔트리(entry, 포스트, post) :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뜻한다. 엔트리와 포스트 모두 동일한 말로써 블로그에 등록한 문서, 글, 게시물, 자료등이 엔트리 혹은 포스트를 의미하게 된다.
● 코멘트(comment, 덧글) : 엔트리 혹은 포스트에 몇 줄로 간단하게 작성된 사용자 의견을 의미한다.
● 트랙백(trackback) : 다른 사람의 글을 읽고 그 글에 직접 덧글을 올리는 대신에,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글의 일정 부분을 다른 사람의 블로그에 보이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블로그의 구조 이해

블로그 프로그래밍을 하기 전에 우선, 블로그는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필자가 현재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는 <화면 1>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화면 1>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화면 1>에서 보는 것과 같이 블로그는 디자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크게 2단 분류와 3단 분류, 그리고 4단 분류로 나눌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3단으로 분류된 디자인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3단 분류는 크게 상단 메뉴 영역, 좌측(혹은 우측) 메뉴 영역, 우측(혹은 좌측) 컨텐츠 영역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의 분류는 <표 1>과 같은 메뉴 또는 컨텐츠가 들어가게 된다.


이와 같은 구조로 대부분의 블로그들이 이루어져 있으며, 기타 각 블로그 서비스마다 약간씩 다른 메뉴들을 제공하고 있다. 필자는 4단 분류를 사용하는 블로그를 만들 예정이며, 4단 분류는 3단 분류에 하단 컨텐츠 영역이 추가된 것으로 생각하면 된다. <그림 1>은 필자가 만들 블로그의 각 영역을 표시하고 있다.

<그림 1> 블로그의 각 영역

블로그의 디자인 선택

블로그를 최초로 사용자가 방문할 때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이 블로그의 디자인이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옛말처럼,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디자인이 적용된 블로그라면 블로그를 재방문하도록 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겠다. 블로그의 디자인은 블로그를 서비스하고 있는 업체에서 제공하는 각종 스킨 중 마음에 드는 스킨을 가지고 블로그를 구성하거나, 또는 저작권이 없는 공개된 블로그 디자인을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소스를 가지고 구성하면 된다. 필자는 Open Source Web Design(http://www.oswd.org/)에서 제공하는 무료 디자인 중 Shades of Gray(http://www.oswd.org/design/preview/id/3627) 디자인을 가지고 블로그를 구성하도록 하겠다. Shades of Gray의 화면은 <화면 2>와 같다.

<화면 2> Shades of Gray 화면

블로그 메뉴 구성

앞에서 설명한 대로 4단 분류의 틀을 유지하는 블로그를 만들 것이다. 먼저 상단 메뉴 영역에는 다음과 같은 메뉴들로 구성될 것이다.

● HOME : 블로그의 첫 화면으로 이동하기 위한 메뉴
● ABOUT : 블로그 관리자에 대한 정보를 보기 위해 이동하는 메뉴 (about.aspx로 이동)
● TAG : 포스트에 같이 등록된 태그들의 목록을 보기 위해 이동하는 메뉴 (tag.aspx로 이동)
● RSS : 포스트에 대한 RSS 정보를 보기 위한 메뉴 (rss.aspx로 이동 - 팝업 형식)
● SEARCH : 포스트를 검색하기 위해 이동하는 메뉴 (search.aspx로 이동)
● GUESTBOOK :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용자들이 간단한 인사말을 남길 수 있는 방명록으로 이동하는 메뉴 (guestbook.aspx로 이동)
● LOGIN : 관리자가 로그인을 하기 위해 이동하는 메뉴 (login.aspx로 이동)
● ADMIN : 관리자 로그인이 성공했을 경우, 블로그를 관리하기 위한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하는 메뉴 (admin.aspx로 이동)

또한, 우측 메뉴 영역은 다음과 같은 항목들로 구성될 것이다.

● Notices : 관리자가 작성한 공지사항의 목록이 표시된다.
● Categories : 관리자가 지정한 카테고리들의 목록이 표시된다.
● Archives : 관리자가 이전에 작성한 포스트의 목록이 작성일자(년-월)별로 표시된다.
● Licently Posts : 관리자가 작성한 포스트의 작성일자순으로 정렬된 최신 포스트의 목록이 표시된다.
● Licently Comments : 포스트에 대한 덧글이 작성일자순으로 정렬된 최신 덧글의 목록이 표시된다.
● Favorite Links : 관리자가 지정한 즐겨찾는 사이트 및 블로그의 목록이 표시된다.

authored by

  kimyoutae
  2009-08-19(18:12)
캐릭 이미지
블로그 다운로드 소스 링크 연결 안되구요
사진 엑박입니다. T.T


 
 
.NET과 Java 동영상 기반의 교육사이트

로딩 중입니다...

서버 프레임워크 지원 : NeoDEEX
based on ASP.NET 3.5
Creative Commons License
{5}
{2} 읽음   :{3}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