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in register Sysop! about ME  
qrcode
    최초 작성일 :    2016년 05월 24일
  최종 수정일 :    2016년 05월 24일
  작성자 :    Jake
  편집자 :    Jake (류 지형)
  읽음수 :    14,528

강좌 목록으로 돌아가기

필자의 잡담~

이번 컬럼은 기본 개념 강좌의 2번째 글입니다.

모든 컬럼은 http://docs.asp.net의 내용을 참고하여 번역한 것입니다. Windows 뿐만 아니라 Linxu, OS X에서도 동작하는 완전한 크로스 플랫폼 서버기술인 ASP.NET Core! 기대해 주세요.
본 번역문서는 개인적인 취지로 번역되어 제공되는 문서로, 원문을 비롯한 모든 저작권은 마이크로소프트사에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요청이 있을 경우, 언제라도 게시가 중단될 수 있습니다. 본 번역문서에는 오역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주석도 번역자 개인의 견해일뿐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는 본 문서의 번역된 내용에 대해 일체의 보장을 하지 않습니다. 번역이 완료된 뒤에도 제품이 업그레이드 되거나 기능이 변경됨에 따라 원문도 변경되거나 보완되었을 수 있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문: https://docs.asp.net/en/latest/conceptual-overview/choosing-the-right-dotnet.html

여러분의 서버에 적합한 닷넷 선택하기

원문 작성 : Daniel Roth

ASP.NET Core는 .NET Core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한다. .NET Core 프로젝트는 윈도우, 맥, 리눅스에서 크로스 플랫폼으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 시작된 프로젝트다. .NET Core 프로젝트를 작성할 경우에는 특정 .NET을 대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수 있는데 그 선택의 대상으로는 닷넷 프레임워크(CLR), 닷넷 코어(CoreCLR) 혹은 모노 가 있다.

닷넷 프레임워크

닷넷 프레임워크는 위에 언급한 세가지 옵션중에 가장 잘 알려진 성숙한 닷넷이다. 닷넷 프레임워크는 윈도우와 함께 배포되는 성숙하면서도 전체 기능을 탑재한 프레임워크다. 닷넷 프레임워크의 생태계는 잘 조성되어 있고 벌써 10년이나 훨씬 넘게 발전되어 오고 있다. 닷넷 프레임워크는 당장 제품 제작에 사용할 수 있고 여러분이 갖고 있는 애플리케이션들과 라이브러리들을 위한 가장 높은 수준의 호환성을 제공한다.

닷넷 프레임워크는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만 동작한다. 또한, 엄청나게 많은 API를 갖고 있는 방대한 컴포넌트이고 공개 발표하는 주기가 길다. 닷넷 프레임워크 코드가 참조 용으로 공개 되어 있긴 하지만 활성화된 오픈 소스 프로젝트는 아니다.

닷넷 코어

닷넷 코어는 모듈화된 런타임이면서 닷넷 프레임워크의 부분 집합을 구현하는 라이브러리다. 닷넷 코어는 윈도우, 맥, 리눅스에서 모두 지원된다. 닷넷 코어는 "CoreFX"라고 하는 라이브러리들의 집합과, "CoreCLR"" 이라고 불리는 작고 최적화된 런타임으로 구성된다. 닷넷 코어는 오픈 소스이므로 GitHub 에서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볼 수 있고 소스에 기여도 할 수 있다.

CoreCLR 런타임과 CoreFX 라이브러리들은 NuGet 을 통해 배포된다. 닷넷 코어는 컴포넌트화되어 작성되었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API의 범위를 여러분이 필요한 수준으로만 제한할 수 있다. 또한, 닷넷 코어 기반의 애플리케이션들을 Windows Server Nano 처럼 굉장히 제약된 환경에서 운영할 수 있다.

닷넷 코어의 API는 닷넷 프레임워크에 비해 좀더 컴포넌트화가 가능하도록 업데이트되었다. 이것은 닷넷 프레임워크를 위해 작성된 기존 라이브러리들은 닷넷 코어에서 동작하도록 재컴파일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닷넷 코어의 생태계는 상대적으로 새로 탄생했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 성장의 이면에서 JSON.NET, AutoFac, xUnit.net과 같은 인기 패키지들의 지원이 있다.

.NET Core로 개발을 하게 되면 하나의 일관적인 플랫폼을 대상으로 개발하여 여러 플랫폼에서 실행되게 할 수 있다.

모노

모노는 비윈도우 플랫폼을 위해 작성된 닷넷 프레임워크의 포팅이다. 모노는 오픈 소스이고 크로스플랫폼이다. 모노는 닷넷 프레임워크가 제공하는 것과 유사한 API를 공유하기 때문에 기존의 많은 관리되는 라이브러리들이 오늘날 모노에서도 동작한다. 닷넷 코어에서 크로스 플랫폼 지원이 성숙해질 동안 모노는 크로스플랫폼 개발을 위한 좋은 시험 무대이다.

요약

닷넷 코어 프로젝트 모델 덕분에 과거 어느 때보다도 보다 많은 시나리오에서 닷넷 개발이 가능해졌다. 기존에 사용 가능한 환경(예, 리눅스)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이 닷넷 코어덕에 닷넷 개발자의 선택사항이 되었다. 어떤 닷넷을 선택하느냐 하는 것은 여러분의 시나리오, 개발 기간, 기능 요구사항, 호환성 요구사항에 달려있다.


authored by

  jhjh0206
  2016-05-31(11:28)
캐릭 이미지
감사합니다.
  jhmin1125
  2017-05-16(08:26)
캐릭 이미지
감사합니다.

 
 
.NET과 Java 동영상 기반의 교육사이트

로딩 중입니다...

서버 프레임워크 지원 : NeoDEEX
based on ASP.NET 3.5
Creative Commons License
{5}
{2} 읽음   :{3} ({4})